서비스 메뉴

  • HR Consulting
  • HR System
  • JADE Package

Step 1 : JADE HR 컨설팅 서비스

JADE 패키지 구성요소 > Step 1 : JADE HR 컨설팅 서비스

인재와 조직을 관리하고 육성하는 인사제도는 성장하는 기업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경영관리체계로서 회사와 구성원의 진일보적인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JADE는 그 첫 번째 단계로서 인사·조직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사의 사업속성 및 경영진의 철학과 구성원의 니즈를 분석하고, 직무체계, 성과관리, 역량모델, 승진 및
보상제도로 구성된 인사체계 전반을 수립합니다.

인사제도의 목적은
첫째, 사업의 성공적인 전개를 위해 필요한 인적 역량을 적시에 확보하고 사전에 육성하여 회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둘째, 구성원의 자기주도적인 성과창출과 역량개발을 위한 방향성과 동기부여 및 기회와 수단을 제공하여 조직 내에서 구성원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인사제도는 회사가 지향하는 비전과 가치 및 필요로 하는 성과와 역량을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고안된 체계적 틀 안에서 직무, 평가, 보상, 승진·이동 및 교육·훈련의 제반 제도가 성과·역량 중심으로 상호 연계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목표수립부터 평가까지 성과창출의 전체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조직에 필요한 인재와 역량이 누구이고 무엇이며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는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은 회사의 성장을 위해 개인이 어디서 어떻게 공헌해야 하는지를, 또한 개인의 성장을 위해 요구되는 요소와 기준 및 가능한 성장경로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기업에서 평가, 보상, 경력개발 등의 인사제도가 파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실적 근거와 과정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서열 매기기’ 중심의 평가를 위한 평가·체계가 미흡하고 보상의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은 무늬일 뿐인 연봉제. 연공서열에 의한
또는 시간이 흐르면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승진. 구성원의 육성과는 동떨어진 공백 메우기를 위한 이동배치. 더욱이 인사가 급여지급이나 복리후생 운영을 위한 단순한 행정업무의 수준으로 치부되고 있는 기업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내가 전부 아는데, 내가 직접 하면 되지’라는 리더십에 의한 관리는 사업이 다양해지고 조직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한계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람에 의한 관리 행태는 성과관리를 포함한 제반 경영 및 인사운영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확립하지 못하고 일관성과 가시성 잃기 쉽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성과창출과 역량증진을 위한 구성원의 자기주도적인 모습보다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문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사제도가 조직과 구성원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적, 문화적 파급효과는 실로 크고, 수정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렇듯 인사제도의 중요성과 체계적인 접근의 필요성은 절실히 인지하고 있으나, 많은 기업에서 제도를 자체적으로 수립하기에는 경험과 정보의 전문성이 부족하고 운영에 있어 수 많은 시행착오를 각오해야 합니다. 그러나 컨설팅과 같은 외부 전문가의 서비스는 가격 측면에서 너무나 비싸거나, 저렴한 서비스는 질적 측면에서 수준이 낮고
실행이 곤란한 경우가 대부분인 현실입니다.

JADE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인사 best practice 및 중소기업의 현황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중소기업과 그들 구성원의 내실 있는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자원 관리·육성의 제도적 스탠다드를 고객사에 확립합니다.